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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관적인 리뷰] ‘송가인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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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가인의 유행은 여러모로 괘씸하다. 국악인 출신 트로트가수의 성장, 사장됐다는 평가를 받는 정통 트로트의 부활, 지금까지 가시화된 적이 없는 중장년층의 팬덤 문화 형성 등 다양한 현상이 뒤따르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송가인이 정통 트로트에 강하다는 점이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같은 1950년대의 음악가 다시 메인 스트림에 나섰으나 이것이 중장년층에는 '내가 알고 즐기는 음악가 방송에서 흘러나오고 나쁘지 않고 올 기회 획득'처럼 받아들여진 셈이다. ​"이름 1은 실수 트로트"방영 당시에는 '홍자'의 라이벌 구도를 굳히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송가인의 유행은 단연 독보적이고 이례적이다. 웬만한 유아돌 그룹의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열기가 송가인의 홀러 콘서트장 앞에서 펼쳐졌고 그 콘서트 중계를 위해 방송사간 경쟁이 벌어졌다.그래서 송가인이 내는 소음반이 궁금해졌다. 송 카인의 무기로 불리는 '정통 트로트' 나쁘지 않는다'국악'이 어느 정도 괜찮고 반영될지, 송 카인은 어떤 주제의 소움액을 선택하거나 송가의 이 주력을 쏟는 것은 어느 쪽 1에서.​​​


    이 sound반에는 송가(ou)인 sound악(楽)으로 겨냥할 수 있는 노림수가 꽤 많이 포착된다.하나는 장르적 범용성이었다. <어머니 아리랑>과 <이별 영동선>에는 국악 기반의 멜로디 라인과 편곡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어머니 아리랑>은 표기가 없다 가장(회)트럭은 신봉 인게,'발라드 버전'라고 쓰인 7번 트랙은 구슬프게 편곡해서'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갖는 다면적 키위,를 적극적으로 차용했습니다. 단순히 곡의 템포를 올렸다 내린 정도가 아니라 곡별의 분위기에 맞는 편곡과 국악적 요소의 삽입, 그리고 아리랑이 갖다 범용성을 이용 지 르-소다. 다른 2곡을 만들 감추었다는 점은 긍정적이었다.<서울의 달>은 '서울살이'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조항조' 본인 '윤태규' 등이 시도한 포크 요소를 대입한 세미트로트 형태를 띠고 있다. <카인>은 빠른 비트와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2000~2010년대 세미 트로트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사랑에 빠지고 봅시다>은 이른바'하춘화'·'주현미'·'김연자'등으로 대표되는 1970~80년대 스타 한개의 트로트를 재해석한 형태였다 <어머니 사랑합니다>는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성행한 정통 트로트 장르를 받았으며<어머니 아리랑>과 주제 면에서 맥을 모두 함께 하고 있고 송가의 이 노리는 팬텀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있다.둘째, 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내건 송가인의 차별화 전략이었다. 송가인에 의해 정통 트로트가 부활할지는 불명확하다. 다만'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기치로 내걸고 송 카인의 지지층을 확고히 하고 2000년대 들어 강조된 '세미 트로트'와의 차이를 부각하고 송가인 만에 독립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이었다 이건 옛날의 명곡의 리메이크는 물론 정통 트로트 장르로 분류되는 신곡을 삽입한 일부터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송 카인은 1950년대에 발표된<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에 용)과<한 많은 대동강>(송잉호), 1960년대의<용두산 엘레지(코봉산, 그리고 1980년대의<영동 블루 스>(김연자)을 리메이크했습니다. 넓은 시대를 포괄하며 이들 곡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을 입증하고자 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시대별로 대표적인 트로트 색을 도입한 <사랑에 빠집시다>와 <어머니 사랑해요>를 수록함으로써 <정통 트로트>의 맥을 잇기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트로트악이 서양 사드악을 다수 수용해 다양한 시도를 해온 흐름으로 볼 때 역시 무명배우도 대등한 흐름으로 읽힌다.제3은 장년층 팬텀의 지위를 공고화하는 것이었다. 송 카인은 1986년생이지만 그의 sound악은 철저히 중장년층의 취향에 맞춘다. 따라서 곡의 주제본인 어휘도 같은 연령대보다는 그 위가 더 많이 따른다. 방 주는 고백(MR)8곡 편곡만 다른 준 나 고백 2곡을 제외한 11곡 중 통상적인 사랑 이야기를 담은 곡이 6곡으로 가장 많다. 어머니의 사랑 이본의 전후의 귀추에 관한 곡이 각 2곡, 서울 삶의 슬픔을 담은 곡이 1곡이었다 서울살이를 다룬 <서울의 달>에도 어머니의 이야기가 가장 먼저 본인이라 '어머니'라는 키워드를 sound반에서 가져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 주제가 어느 연령층에 정서적 효과를 발휘하는지는 쉽게 알 수 있다.​​


    한국 드라마'부모 아리랑'의 2가지 버전은 국악을 조합한 트로트의 범용성이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머님 사랑합니다.요염한 창법도 제법 본인 인상적이었다. 그런 본인의 누구보다도 이 sound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곡은 <서울의 달>이었다. 송가인은 전남 진도 출신으로 송!가인이야라고 인사하고 방송과 생활에서 전라도 사투리를 마음껏 쓴다. 송가인의 실제적 배경에 맞춰 서울살이의 현실과 슬픔을 음악하는 <서울의 달>의 가사는 다른 곡보다 특히 심금을 울린다. 송가인이 아무리 음악을 잘 불러도 <단장 미아리 고개> 본인 <원한 많은 대동강>에는 송가인이 그 음악을 다 소화할 수 없다는 물리적 한계가 느껴졌다. 그런 <서울의 달>은 송가인의 현실과 정성이 담겨 있고 송가인 특유의 구슬픈 목소리가 정통 트로트도 소화할 수 있어 이 곡은 기술적으로 본인의 심미적으로 청자를 감화시키기에 좋은 곡이었다.반면 <카인알라>는 한번쯤 흘려들을 만한 곡이었다. 예명 "가인"의 동 sound이의어인 "가인"을 타이틀로 한 것 이외에는, 이 곡의 의미와 역할이 불명하다. 현대에 통용되는 세미트로트와는 달리 국악의 색채를 강화하여 정통 트로트로 승부를 거는 송가인의 뚜렷한 정체성과 대척점에 서 있어 매우 가볍다. 가사 내용조차 세미트로트에서 흔히 지적되는 고찰은 없고 통속적인 언사로 가득 차 있으니 송가인이 이 곡을 불러야 하는 이유는 가인이라는 예명 말고는 없는 셈이다.​​​​


    송가인의 실력을 논하는 것은 무의한 미스트로트에서의 활약으로 명성을 얻고 달력을 비롯한 각종 상품이 제작될 만큼 엄청난 팬덤을 갖고 있다. 전국 각지의 이벤트를 돌며 팬들과 끊임없이 접촉하고 있으며, 늦지 않은 시기에 sound반을 발표하고 콘서트를 진행하며 유행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까지 갖췄다.하지만 결코 나쁘지 않고 송가인은 풀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우선 sound 활동적인 사고였다. 송카잉에 세미 트로트 1색의 시장에 정통 트로트를 불어 넣는 것은 물론 침체된 음반 시장을 활성화하고 가요계에 다양성을 향상할 것이라는 기대가 부여되었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번처럼 매번 sound조마다 리메이크곡을 넣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과거에 유행했던 트로트 장르를 그냥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정통 트로트든 국악이든 현대의 관점에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지금의 유행은 신드롬에 가까워 나쁘지 않고, 기량을 살리는 청사진이 없으면 송가인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없어 어떤 변수에서도 유행가 식을 수 있다. 즉, 현재의 요건과 상황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sound 악적 지향을 확고히 하고, 이를 sound 악으로 실현해야 한다. 이번 sound반에서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아직 이런 방향을 시도하는 정도에 그쳤다. sound반에서 계속 투영된 모성아이의 서사, 곡마다 들쭉날쭉한 퀄리티, 옛 명곡들의 리메이크에 인지도와 무게가 집중되는 사고 등은 이 강의 sound반에서 서서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역시 어떤 외부적인 요인도 한 가지 정리가 필요하다. 현재 소속사인 '주머니 돌 스튜디오'에 1년 6개월만 두게 되고 있다. 계약 존재 여부가 불투명하고 최악의 경우 가까운 시 1이내에 다른 회사를 찾아야 할 수 있다. 현재 포켓볼 스튜디오가 엠비케이 MBK와 인터파크의 공동출자로 설립된 회사인 만큼 언론의 강한 지원을 받아 온 것도 사실이었다. 지금의 스타성과 상품성을 유지할 수 없다면 그러한 지원을 담보하기 어려운 회사로 이적하는 현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 피처링이 나쁘지 않고 팬카페 등 각종 의가령을 제외하고도 탄탄길을 걷는 현상이 계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곳곳에 변수가 숨어 있다.송가인의 sound악 인생은 이미 어제뿐이었다 무한히 뻗어 나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다행히 이번 sound클래스에서는 나쁘지 않고 잘 하는 것을 대충 표현해서 미스트로트 유행을 계속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sound반이 새롭게 출발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에 이 sound반이 더욱 중요하다. 프리뷰가 아니라 확실한 방향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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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일 2일 0일 2'쵸웅심'싱글" 산 장미 다아 강 기원할께/사랑가"20일 6 05일 3'쵸웅심'정규 일지프"항구 딸/성산 일출봉"20일 7 04일 7'송가이다'스페셜 sound클래스"거기까지 "​ 20일 9일 0 29'송가이다'정규 일지프"가인"0일, 이아리랑*제목 02이별의 영동선*제목 03서울의 달 04이며 05,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 06어머니 사랑하는 07, 이 아리랑(Ballad Ver.)08이별의 영동선(K-Trot Ver.)09. 무명 배우인 0단장의 미아리 고개의 영동 블루스 2용두산 엘레지인 3한 많은 대동강 것 4, 이 아리랑(반주의 5, 이 아리랑(Ballad Ver.)(반주의 6서울의 달(반주의 7이다(반주의 8이별의 영동선(반주의 9이별의 영동선(K-Trot Ver.)(반주)20,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반주)2일 어머님 사랑합니다(반주)​ ​ ​ ▼ 송가의<무명 배우>리뷰를 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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